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 이름: 김성은
- 학번: 201610302
-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 학년: 1
- 전화: 010-2353-3278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1번 문제에 대한 답안 : 디지털 인문학이란 디지털로 모든 정보를 얻는 시대에 보다 창조적이고 혁신적으로 인문학을 연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인문정보학은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기술을 활용하여 인문학 연구를 하는 것이다.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은 상보적인 관계이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2번 문제에 대한 답안 : 플랫폼은 콘텐츠를 담고 있는 매체 그 자체이며, 콘텐츠는 플랫폼에 담겨있는 알맹이이다. 이 두 가지는 서로 상보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3번 문제에 대한 답안 :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사실과 다른 허구적인 이야기를 콘텐츠에 담은 것이고,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실제 있었던 이야기, 즉 사실만을 콘텐츠에 담아낸 것이다. 이 둘은 서로 상대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허구적 스토리텔링으로 사실적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킬 수 있다면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게 된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4번 문제에 대한 답안 : 그들은 마크업 언어를 창시했다. 이는 인문학적 데이터를 쉽게 정보화 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는 의미가 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5번 문제에 대한 답안 : '런던 사람들의 생활'이라는 방대한 디지털 데이터에서 소년의 데이터를 검색하면 그에 대한 단편적인 자료들 여러 개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단편적인 자료들을 모아 붙여보면 소년의 이야기가 완성될 수 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6번 문제에 대한 답안 : 연구의 측면에서는 인문학을 더욱 효율적, 창조적, 혁신적으로 연구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 교육의 측면에서는 학생들에게 디지털을 활용한 인문학을 교육함으로써 뛰어난 소양을 갖춘 인문학자들을 배출시키는 것이다. 응용의 측면에서는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사람들이 인문학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7번 문제에 대한 답안 :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의미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정보화 되어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내가 원하는 '나의 인문학'을 추구하는 능력은 내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관심분야를 뚜렷이 나타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8번 문제에 대한 답안 : 위키 시스템은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어떠한 사람이라도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하였고, 간단한 위키 문법을 사용함으로써 누구나 정보를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여 만들어 지는 것이기 때문에 협업의 특징을 갖는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9번 문제에 대한 답안 : 인문정보학 공부는 지식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생산하기 때문에 소통의 방법을 배우게 하는데, 이는 문화콘텐츠의 기획 개발자가 가져야 할 중요한 소양 중 한 가지이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10번 문제에 대한 답안 : 월드와이드웹은 전세계에서 만들어진 웹사이트들을 연결해주는 것이고, HTML은 그 웹을 만들 때 쓰이는 것이다. 이는 월드와이드웹이 존재할 수 있게 하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11번 문제에 대한 답안 :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는 '음악'이다. 이를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려면 음악 장르 별로 구분하여 그 음악장르의 탄생지가 어디인지, 그 장르에서 가장 대표적인 가수와 곡은 무엇인지, 발전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이 음악 장르가 다른 장르와 크로스오버된 사례 등을 조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