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 이름: 김수민
- 학번: 201412372
- 학과: 영어영문학과
- 학년: 3
- 전화: 010-3700-9971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이곳에 문제 1. 디지털인문학이란 정보통신기술의 도움으로 새로운 방식으로인문학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는것을 말한다. 이로 인해 만들어지는 창조적인 저작활동 또한 의미한다.
2. 인문정보학이란 수많은 다양한 지식들을 많은 사람들이 볼수있는 개방적인 정보 시스템에 효과적으로 담아낼수있는 방법을 인문정보학이라고 볼수있다.
3.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보완적인 관계라고 볼수있다. 서로가 서로를 연구하는 관계이다.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의 연구와 교육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실천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며, 디지털 정보학은 이를 디지털적인 정보기술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하는것이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이곳에 문제 2. 이 문장속에 쓰인 플랫폼과 콘텐츠의 의미는 상대적인 의미로 바라볼수있다. 하지만 상대적인것이지 서오 다르거나 누가더 뛰어나다고 볼수없고, 둘은 대등한 관계이며 서로가 없으면 안되는 존재이다. 이 둘은 서로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상보적인 관계이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책의 내용은 콘텐츠라고 볼수있으며,이를 종이책이라는 물질적인 것으로 만들기 까지 드는 기술적인 것들(인쇄,편집,제본)의 과정을 플랫폼이라고 볼수있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이곳에 문제 3.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있는 이야기를 그대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을 왜곡하고 어떠한 변화를 준것이다.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기록되있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는것을 의미한다. 이둘의 관계는 보완적이고 볼수있다. 사실적 스토리텔리은, 허구적 스토리텔링 보단 흥미로운 요서가 덜하다고 볼수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재미만을 위해서 왜곡적인 요소가 있는 허구적 스토리텔링만 고집할수 없고, 사실만 존재하는 사실적 스토리텔링만 고집할수도 없다. 그러므로 둘은 보완적인 관계이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4. 답안 입력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이곳에 문제 5. 교구기록, 도제 등록부, 고용 계약서, 구빈원의 명부라는 이 4가지의 기록으로 이 이야기가 만들어졌다고 볼수있다. 1775년도의 시절은 어떠한 디지털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기록하거나 알릴수있는 기술이 존재하지 않았다. 지식을 알리고 기록하기 위한 방법으론, 구식적인 방법인 직접 글로 쓰는 방법뿐이였다. 그랬기 때문에, 직접글로 쓰여진 기록과 기록들을 이어서 연결해 이야기를 이야기 하나는것으로, 즉 스토리텔링 해나가는 방법으로 John의 이야기는 발굴된것이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것은 인문지식을 디지털 기술로 널리 알리려는 일이다. 연구의 측면에서는, 인문정보학을 연구하여 이를 디지털적인 방법으로 신천을 어떻게 하여야할지 연구하는 측면으로 바라볼수있다. 교육의 측면에선, 이렇게 연구를 하여 얻어낸 결과로 정보를 효율적으로 디지털적인 방법으로 널리알리게 된다면, 훨씬더 많은 사람들이 이 정보를 접할수 있게 되며 더쉽게 교육을 접할수있게된다. 응용의 측면에서는, 디지털 인문학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알리는것인데, 디지털 인문학을 더 사용할수록,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더더욱 기발한 방법으로 정보를 알릴수 있을지 응용을 하는 측면이 나타난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이곳에 문제 7. 4개중 내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것은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수있는 능력'이다. 왜냐하면,디지털 인문학이라는것은 세상이 발달하면서 개발된 기술들의 탄생으로 인해 만들어진 결과라고 볼수있는것이다. 인터넷이란 기술의 발달의 결과물과 디지털 인문학은 필연적인 관계이다. 이젠 당연한 디지털 환경에서 우리는 우리자신들이 원하는 정보를 흡수하고 또한 배출하는 능력을 기르고 보유하고 있어야한다. 나의 인문학을 추구한다는 것은 내가 알고싶은것으로 알고 내가 알고있는것을 보여주는 행위라고 볼수있다. 2016년의 지금은 본인의 어떠한 생각을 하나의 대본으로 만들어 어떤 공공의 장소로가서 연설을 하지않는다. 당연하다는듯이 컴퓨터를 켜서 인터넷으로 온라인에 키보드로 나의 의견을 하나하나 입력해나간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이곳에 문제 8. 웹 브라우저는, 구글에 들어가 정보를 브라우징 해보는것 처럼, 위키라는 웹 속에서도 어떠한 정보를 브라우징 할 수 있는 특징을 말한다. 위키문법이라는 것은 위키를 구성하고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위키에서만 통하는 어떠한 코드, 즉, 명령어라고 볼 수 있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이곳에 문제 9.문화콘텐츠의 기획, 개발자가 되는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유는 인문정보학과 디지털인문학과 필연적인 관계대문이라고 생각한다. 인문 정보학을 배운다는 것은 어떠한 정보를 디지털인 방법으로 정보를 추구하는 것을 배우는 것인데, 이는 문화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데 밑거름이 되는 교육이다. 문화 콘텐츠를 기획 및 개발하는 것은 , 즉, 정보를 하나의 콘텐츠로써 플랫폼에 옮겨 닮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인문정보학을 배우면 지식을 디지털 정보화적인 기술로 발전시키는 것을 배우게 된다. 그리므로 지식을 디지털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인문정보 학을 배우게 되면, 문화콘텐츠 기획, 개발의 밑거름이 될 수 밖에 없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이곳에 문제 10. 답안 입력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11.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는 우리나라의 역사이다. 이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자 하는 구성은 이 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를 만드는 것이다. 이로 인해,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한국에서는, 역사적 정보를 알려주기도 하고, 이를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는 아주 좋은 구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드라마는 수도 없이 많고, 그 종류 또한 무수히 많다. 그 중에서도 사랑 받는 드라마 중 하나는 역사를 배경으로 한 사극 드라마이다. 예를 들어 추노, 동이, 뿌리깊은 나무 등, 모두 우리나라의 역사를 바탕으로 한 드라마이며 대부분이 높은 시청률로 인기를 끌었다. 드라마는 대한민국 이라는 나라에서 매우 중요한 하나의 문화콘텐츠의 요소를 풀어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드라마 속 대사가 실제로 유행어가 되기도 하고, 여주인공이 입는 패션이 현실에서 유행이 되기도 하며, 간접광고를 통한 홍보 또한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드라마는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써는 매우 뛰어난 방법이며, 높은 활용성을 높이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