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1. 1번 디지털 인문학이란 정보통신기술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방식으로 수행하는 인문학 연구와 교육 그리고 이에 관련된 창조적 저작 활동을 말한다. 2번 인문정보학이란 디지털 기술에 대해 연구하되 디지털 기술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인문학 활동에 봉사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을 가르키는 조어이다. 3번 디지털 인문학이란 전통적인 인문지식 연구를 디지털 공간에서 계승하려는 노력을 말하며 인문정보학은 이에 관련된 방법론적 기술을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2. 콘텐츠는 플랫폼에 담기는 내용물을 말하며 플랫폼만 있고 그 안에 내용물이 없다면 그것은 어떠한 의미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며 콘텐츠가 플랫폼이 없이 실렸다면 그것 또한 어떠한 형식이 없기 때문에 제대로 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플랫폼이란 콘텐츠를 담는 형식을 말하며 플랫폼만 있다면 그것은 내용물이 없는 뼈대만을 의미하며 플랫폼에 내용물이 실리지 않으면 그 콘텐츠는 틀이 없는 것이다. 콘텐츠와 플랫폼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서로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이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3.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말 그대로 허구를 이야기하는 것이고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사실만을 이야기하는 것을 말한다. 허구적 스토리텔링만을 한다면 사실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전해지면 안되는 이야기이며 또한 사실적 스토리텔링만을 한다면 사실은 올바르게 알 수 있지만 흥미나 재미를 느낄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이 적절하게 섞어서 스토리텔링을 해야한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4. 미국의 이탈리아 예수회 신부 로베르토 부사는 마르크 퀴어스의 중세 라틴어 1100만 단어 텍스트를 데이터베이스화 한 것이며 이것이 세계 디지털 인문학의 시작이다. 에드워드 와그너 교수와 한국의 송준호 교수가 함께 자료를 디지털 베이스화 한 것이 한국의 디지털 인문학의 시작이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5. 사실을 기반으로 한 사실적 스토리텔링으로 이야기가 발굴되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6. 소통과 협업을 통한 연구와 디지털 원어민을 위한 교육이며 인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응용하는 것이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7. 가장 의미있는 것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이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디지털 환경에서 쉽고 새롭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전통적 인문짓기을 책으로만 공부하려고 한다면 힘든면이 있을 것 같은데 디지털 기술과 결합된 전통적 인문지식을 디지털 인문학을 배울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한다. 또한 인문지식이라고 해서 틀에 박힌 것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과 결합되어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어 더욱 의미있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이곳에 문제 8. 위키 기반 웹 사이트는 협업을 통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정보를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다. 위키 기반 웹 사이트는 하이퍼텍스트에 있는 하이퍼링크를 통해 다른 웹브라우저로 들어가 연결고리를 알 수 있다. 위키 기반 웹 사이트는 위키 문법을 통해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9. 인문정보학이라는 과목 자체가 디지털 기술의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경을 심도있게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전통적 인문지식을 배우기 때문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으며, 위키를 배움으로써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하고 공유하며 그것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10. 월드와이드웹이란 하이퍼텍스트를 지원하는 인터넷 서버들의 세계적인 집합을 말한다. HTML이란 하이퍼텍스트를 표기하는 언어를 말한다. 월드와이드웹은 하이퍼텍스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HTML이 없다면 하이퍼텍스트를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꼭 필요한 존재이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11. 인문학에서 관심있는 분야는 고전이다. 과거에 있었던 일들을 이야기화한 것이 현재 드라마, 영화, 게임 등으로 많이 각색되고 있는데 그러한 사실들을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서 더욱 입체적으로 시각화하여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