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이곳에 문제 1. 1 디지털 인문학이란 인문학적 지식을 디지털화하여 접근하기 편하게 하는 것이다. 2. 인문정보학은 인문학적 지식을 html형태로 표현하여 접근하기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3.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은 서로 필요한 존재이다. 디지털 인문학의 데이터베이스들로 인문정보학은 정보들을 분류, 하이퍼링크화 하기 쉬워진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이곳에 문제 2. 콘텐츠는 알맹이, 플랫폼은 그 알맹이를 기획,유통,제작 등을 하는 더 큰 그릇이라고 볼 수 있다.콘텐츠는 플랫폼이, 플랫폼은 콘텐츠가 필수로 요구되며 없다면 둘 다 존재의 의미가 사라진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이곳에 문제 3. 서로 상반되는 개념이자 협동이 요구되는 개념이다.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실제 있었던 사건에 기반해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진다면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그렇지 않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4. 정보들을 디지털화하여 그들 덕분에 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이곳에 문제 5. 런던 시민들의 생활을 기록해 놓은 자료가 있었기 때문에 알 수 있었다. 런던 시민들의 생활에는 이름 뿐만 아니라 병원기록, 계약관계 등이 명시되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6. 디지털 인문학은 모든 정보를 모아 관계를 파악하여 분류, 하이퍼링크화 해 두었기 때문에 연구가 보다 효율적이게 이루어 질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정보들은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을 주며, 정보들을 단순하게 모아두는 것 뿐만 아니라 디지털 인문학은 이들을 응용하여 더 넓은 분야에 활용한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이곳에 문제 7.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 것이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한다. 요즘 사회는 지식정보가 중요시되는것 뿐만 아니라 창조성이 굉장히 요구된다. 이러한 시기에 단순히 인문지식을 축적하는 것 뿐만 아니라 독특한 개성이 담긴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이곳에 문제 8.위키의 웹 브라우저는 빠르고 누구나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또한, 위키 문법은 독특하게 마크업 언어로 되어있다. 즉, 태그 등을 통해 누구든지 자유롭게 형태와 서식을 고칠 수 있다는 것이다. 위키는 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정보를 얻고, 수정하고,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이곳에 문제 9. 인문정보학은 문화콘텐츠의 기획, 개발 단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인문정보학을 통해 직접 자신이 원하는 서식과 형태에 따라 정보를 쓰는 능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끔 해준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이곳에 문제 10. 1.www은 모든 웹의 정보를 담고있는 정보의 바다이다. 2.html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서식을 정하고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이며 www에서 html파일을 열어볼 수 있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11. 문화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시각적 인문학을 통해 파손되었거나 약탈된 문화재의 모형을 복원하여 인터넷에 올리거나 3D화하여 박물관에 전시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정보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