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1. 디지털 인문학이란 인문학과 관련된 정보를 디지털화한 것으로 단순한 전산화를 지양하고 인문학의 활용을 목표로 하는 것을 말한다. 2. 인문정보학이란 이를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한 도구적 학문으로 기술적인 면에 무게중심을 두며 지향하는 목표가 디지털 인문학과 같다. 3. 디지털 인문학은 인문정보학에 의해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으며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의 '디지털'과 '인문학' 사이의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한다. 인문정보학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디지털 인문학은 응용이 어려운, 단순히 전산화된 인문학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이란 내용물이 구현될 수 있는 기반을 뜻하며 인터넷이 이에 해당된다. 콘텐츠란 내용물을 뜻한다. 플랫폼과 콘텐츠는 서로 상반된 관계가 아닌 상보적인 관계이다. 콘텐츠가 없는 플랫폼은 속이 빈 그릇일 뿐이고 플랫폼이 없는 콘텐츠는 그 의미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이란 상상력에 기반한, 사실적 스토리텔링이란 현실에 기반한 스토리텔링을 말한다.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이 적절히 섞여야만 재미있으면서도 질높은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로베르토 부사와 에드워드 와그너는 최초로 디지털 인문학을 구현했다고 할 수 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MIT에서 'London Lives'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과거 런던 사람들의 일상에 대한 자료들을 확보, 연구한 끝에 당시 사람들의 일생을 자세하게 유추할 수 있게 되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첫째, 인문학이 효과적으로 디지털화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디지털과 인문학 사이의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는 CT에 대한 연구 역시 병행되어야 한다. 둘째, 사람들이 디지털화된 인문학을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쓸 수도' 있도록 다앙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여야 한다. 특히, 태어났을 때부터 디지털을 접한, '디지털 원어민'인 다음 세대들의 읽고 쓰는 능력을 균형있게 길러주어야 한다. 셋째, 인문학이 디지털화 된 것에서 그치지 않고 창의적으로 응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문학이 디지털화된 것에 그친다면 일반인들이 인문학을 콘텐츠와 접목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고 콘텐츠의 질이 낮아질 것이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나에게 가장 의미있는 것은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하는 것이다. 일반인들도 쉽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되면서 콘텐츠의 질을 높임으로써 차별성을 주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나는 깊이있는 인문학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그 질이 다른 어떤 콘텐츠에도 뒤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위키 시스템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일반인들도 위키 문법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만 있다면 위기 기반 웹 사이트에 직접 정보를 정리하여 게시할 수 있다. 또한,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정보는 작성자 본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얼마든지 편집, 수정, 보완할 수 있다. 즉, 위키 시스템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다양한 사람들의 협업으로 운영되는 것이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인문정보학은 인문학을 디지털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도구적인 학문으로, 사실상 일반인들이 인문정보학까지 잘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전문적으로 콘텐츠를 다루고 디지털 인문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인문학이 디지털화되는 과정부터 정확히 이해하고 보다 높은 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 즉, 문화콘텐츠학의 전공자는 인문정보학을 공부함으로써 능력있는 문화콘텐츠의 기획자 또는 개발자로 거듭날 것이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1. 월드와이드웹이란 인터넷상에서 전세계 사람들이 정보를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2. HTML이란 정보 곳곳에 링크를 걸어 바로 다른 정보로 이어지도록 한 것을 말한다. 3. 월드와이드웹과 HTML을 결합한다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탐색하는 동시에, 궁금한 것이 생기면 링크를 통해 바로 다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이에 사람들이 정보를 얻는 활동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나는 전세계 락밴드들의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유명 락밴드의 등장과 해체, 명곡의 발표와 같은 주요 사건들을 정리한 것과 락밴드들 사이의 관계망을 작성한 것을 Google Earth와 같은 지도 상에서 검색 기능과 함께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