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디지털 인문학이란 인문정보학을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연구하고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젊은 학생들이 이전보다는 쉽게 수용할수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문정보학이란 디지털 인문학과 여러 복합적인 부분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인문정보학은 현재 디지털 인문학에 속해있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인문학에 대해 연구할 때에 인문정보학은 필수 불가결한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은 우리의 일상에서 적용하자면 우리의 음식을 담는 그릇 즉 용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는 앞의 예시를 적용하여 설명하자면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예를 들어 설명한 부분입니다. 플랫폼이 없는 콘텐츠는 적나라하고 다듬어 지지 않은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가 없는 플랫폼은 속이 텅 빈 공허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어느 것 하나 빼놓을 수 없이 중요한 요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는 실제로 존재하진 않지만 사실이 아니고 사실은 실제로 존재하는 유(有)의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허구가 사실이 아니라고 해서 무(無)의 존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허구는 언제나 사실, 실제가 될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이며 허구라는 것 자체가 우리가 알고있는 사실을 기반으로 상상을 하여 만들어 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허구적 스토리 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서로 상반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만 미래의 어떤일이 일어날지 모르고 우리가 사고 할 수 있는 범위는 굉장히 넓기 때문에 이 둘의 관계를 별개로 볼 순 없습니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디지털 인문학을 통하여 사람들이 인문정보학을 접하여 연구하기 용이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매체들을 통해 인문정보학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 되지 않았을 때에 여러 사람들이 쉽게 접하도록 정보통신분야에 인문정보학을 활성화 시켯습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기록이 전해지면서 이 이야기가 지금의 저희 한테까지 전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대다수의 기록이 디지털화 되어있지 않은 저 당시 상황에서는 오랫동안 기록이 전해지는 것은 다소 힘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역사 연구를 하고 그것을 공부할 수 있는것은 정보가 지금의 우리까지 전달되어 왔고 그것을 연구하는 끝없는 시도가 있었기 때문입나다. 물론 지금처럼 디지털화 되어 전해져 왔다면 좀 더 쉽고 빠르게 우리가 접할 수 있겠지만 직접 인간이 기록하여 전해지는 것은 한계를 딛고 이것은 우리가 과거에 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디지털 인문학은 정보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인문정보학에 대한 연구와는 별개로 더 깊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그러한 연구를 통해서 얻은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지식을 우리같은 새로운 지식인들에게 교육을 시키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세계에서 시작한 젊은 지식인들은 더 빨리 더 많은 양의 지식을 수용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지만 그것은 올바른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학습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교육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올바른 디지털 인문학에 대해 교육 받은 새로운 지식인들은 교육받은 것을 기반으로 하여 자신이 직접 생각하여 응용하고 새로운 분야의 콘텐츠를 생각하여 다 많은 인문정보학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 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인문학에 관련된 학문은 나 '자신' 에 대해 알고 그 기반으로 모든 학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이전에도 문화콘텐츠에 대해 공부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에 저는 문화 콘텐츠란 여러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면에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는것을 알았습니다. 그리하여 인문학이란 '나 자신' 에 대해 먼저 연구하고 나만의 인문학, 나만의 지식을 바탕으로 여러 방면에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이전에 실습을 통해 제가 배운것을 바탕으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리는 위키 사이트가 존재하는 웹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하는 위키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위키의 특별한 점으로 꼽자면 타 사이트보다 위키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있는데 그것은 특정한 위키 문법을 통하여 우리가 직접 전세계 다양한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키 문법은 HTML을 만들때에 사용하는 일종의 규칙처럼 우리가 미리 학습한다면 정보를 공유하여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위키 실습을 하면서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타 사이트와 특별히 다르게 느낀 것은 일방적인 정보 전달의 사이트가 아닌 쌍방향적인 정보 공유의 사이트라는 것입니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인문정보학이란 좁은 분야의 일방적인 지식이 아닌 다양한 인문학적 지식을 연구하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문화콘텐츠도 인문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우리 생활에서 쉽게 공감을 이룰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가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데 있어서는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인문학적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따라 여러 인문학적 요소를 연구하는 인문정보학은 문화콘텐츠에 있어서 꼭 필요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월드와이드웹은 여러 디지털 환경에 있는 사람들이 연결되어 많은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일종의 장 역할을 하는 공간입니다. 그 월드와이드웹 속에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연결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HTML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HTML을 통해 사람들은 서로에게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표현하고 중요한 콘텐츠를 담습니다. 월드와이드웹과 HTML은 장소를 제공하여 그 안에서 사람들이 소통하고 정보 공유를 할 수 있게 하는 서로 협업하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저는 이전에 위키 실습을 통해 자신이 연구하고 싶은 분야를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 굉장한 흥미를 느꼈습니다. 왜냐면 이전에는 저는 일방적인 정보 수용의 객체로만 생각헀기 때문에 SNS를 제외한 이런 공식적인 사이트 속에서 제 자신만의 공간에 제 자신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올려 많은 사람들이 열람할 수 있는 것이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그리하여 제 전공인 중어중문학과 현재 배우고 있는 인문정보학의 접목하여 중어중문학의 분야중에서도 학생들이 가장 난해하다고 생각하는 고전서사부분을 시각적으로 쉽게 형상화하여 여러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