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기존의 인문학적 연구를 디지털 환경으로 옮겨 다른 학자 및 대중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학문이다.
② 인문정보학이란 디지털 아카이브화 된 인문학적 자료를 통해 구체적인 시각화 등의 방법으로 새로운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학문이다.
③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으로서 아카이빙 된 자료를 토대로 결과물을 도출해내므로 디지털 인문학이 전제되어야 한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이란 콘텐츠 배포 창구로서의 역할을 하는 Node의 역할을 하며, 콘텐츠는 플랫폼에 속함으로서 맹목성을 잃고 관련된 콘텐츠들과 함께 집적되어 시너지 효과를 얻는다. 플랫폼이 있기에 콘텐츠에 힘이 실리고, 콘텐츠가 있기에 플랫폼이 필요한 것임을 의미한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뒷받침되는 인문학적 자료가 미비한 순수한 창작물로서의 스토리텔링이고,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뒷받침되는 자료에서 추출해낸 하나의 현실을 이야기로 풀어내는 스토리텔링이다. 허구적 스토리텔링이 거듭되면 추노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재미의 측면에서는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사실과는 동떨어져 독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사실적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로베르토 부사는 옛 작가의 작품에 쓰였던 단어 수십만자를 디지털적으로 입력함으로서 디지털 인문학의 선두주자로 나섰다. 이를 통해 디지털 아카이브의 첫 모양새가 잡혔다. 와그너는 잘 모르겠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영국 하층민들에 관한 서류들을 아카이빙하고 그 중 한 소년의 기록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어, 소년의 행적을 집적한 결과물이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연구의 측면에서, 다양한 사람들의 연구를 한 곳에 모으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며, 교육의 측면에서 일반적인 대중들이 제대로 알지 못했던 인문학적 소양을 증진시키며, 마지막으로 응용의 측면에서 전문화된 산업인력들이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새로운 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나에게는 세번째 항목이 매우 의미있게 다가온다. 나는 실제로 이미 전시산업 분야에서 조선왕조실록과 관련된 전시관의 기획 도중 조선왕조실록 아카이브에서 영감을 받아 성공적으로 일을 마무리지은 적이 있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위키 시스템은 위키 프로그램 서버를 통해 묶인 하나의 플랫폼으로, 다수의 웹 페이지를 묶은 웹 서버이다. 위키 프로그램의 사용자들은 위키 문법이라고 부르는 마크업 언어를 통해서 자유롭게 위키 서버 내의 웹 페이지에 저작활동을 할 수 있고, 다수의 저작자들이 협업을 통해 위키 페이지 내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는 이러한 위키 서버 및 다른 웹 서버들을 연결해서 사용자가 웹 페이지의 내용을 볼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이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21세기의 청년들, 디지털 원어민들은 사실상 기성세대들에 비해서 책과 같은 전통적 매체에 덜 익숙한 면모가 있다. 이는 강력한 흡인력을 가진 디지털 환경이 책과 같은 고전적 매체보다 훨씬 더 가깝게 다가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모르는 점이 있으면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리고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기 전에 우리 세대는 먼저 네이버에 검색하고, 구글에 검색하는 등 자기주도적으로 디지털 환경에서 답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 속에서 위키피디아와 같은 데이터베이스들이 지식의 출처로서 자주 등장하기 시작했다. 집단지성으로서 위키피디아는 효과적인 인문학 제공의 플랫폼이 되고 있는 것이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하이퍼텍스트의 창조 이론은 "초기 찾아본 자료에서 즉각적으로 연상되거나 연결되는 자료를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었으므로 기획자들의 연상과정, 마인드맵 형성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인문학 전문가들의 논문 등의 자료를 아카이브화 하려면 그 안의 내용을 분리하여 다른 정보와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준 전문가들의 양성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이는 인문정보학을 통한 장래 직업 기회가 두드러진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① 월드와이드웹이란 다수의 웹 페이지들로 구성된 웹 서버들을 개방된 인터넷을 매개로 하이퍼링크를 통해 서로 연결한 것이다.
② HTML이란 컴퓨터가 사용자에게 작성된 하나의 문서를 웹 페이지로서 받아들이도록 하는 디지털 언어이다. 이는 월드와이드웹의 하부 구성인 웹 페이지를 만드는데 쓰이기에 의미가 있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전 세계에는 정말 다양한 뮤지션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도 도드라지게 락의 전설, 락의 아버지, 팝의 전설, 팝의 여왕 등 찬란한 수식어를 가진 가수들이 있기 마련인데, 사실 알고보면 락의 전설과 락의 아버지, 누구가 더 위대한 업적을 쌓았고 그들이 어떤 활동을 했다는 것의 수치적 비교나 연대적 비교는 사실상 한눈에 비교하기 어렵다. 나는 그래서 이러한 뮤지션들의 정보를 아카이브화 하여, 누가 누구의 영향을 받았고 누구보다 더 나이가 많고 데뷔가 늦었는지 등을 도식하는 연표를 만들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