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문학이란 ICT의 도움을 받아 새로이 실행되는 인문학의 연구나 교육, 이와 관련된 모든 창조적 저작을 일컫는다. 인문정보학이란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기술적 방법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의 한 부류라고 말할 수 있다.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이란 콘텐츠를 담는 전달매체, 말하자면 그릇 이라고 할 수 있다. 콘텐츠는 그 그릇 안에 담기는 내용물이라 할 수 있다. 이 둘의 관계는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에 종속되는 관계는 아니다.콘텐츠에 적합한 플랫폼을 설정하는것도 중요하지만 특정 플랫폼을 이용했을 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콘텐츠를 플랫폼에 적합한 형태로 변형할 수도 있어야 한다.
로베르토 부사는 고대 라틴어를 디지털적으로 편찬하였고 에드워드 와그너는 문과생들의 명단과 가족관계 등을 디지털화 해 정리하는 작업을 하였다. 이들은 종이위에서는 한계가 있는 일들을 디지털화 하는 작업을 함으로써 디지털 인문학의 기초가 되었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디지털 인문학의 연구는 협업과 소통을 토대로 한다. 서로의 작업물을 공유하고 누군가의 작업물이 다른이의 작업물의 토대가 되기도 하면서 하나의 큰 목표를 협업과 소통을 통해 이루어갈 수 있다.
디지털 인문학의 교육에서는 디지털 원어민인 교육 소비자들이 디지털 문식,즉 디지털 정보를 읽는 것 뿐만 아니라 쓰는 것(창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인문학의 응용은 디지털 정보의 대중화를 목표로 한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한다. 문화콘텐츠를 전공하고 있는, 디지털과는 친하지 않은 입장에서 디지털에서 원하는 정보와 방향을찾아 스토리텔링을 할 줄 알고, 나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정도가 된다면 셋째(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의 힘은 자연히 갖추게 될것이라 생각한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위키 시스템은 HTML 소스보다 쉬운 위키 문법을 이용해 여러 사람이 협업을 통해 공동의 연구를 이루어가는 시스템이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좋은 콘텐츠의 기획및 개발자가 되려면 모든 정보가 디지털화 되고 있는 시대의 변화와 요구, 그 속에서 양질의 정보를 찾는 법을 알아야 하고, 디지털 안에 자신만의 콘텐츠를 표현할줄 알아야하기 때문이다.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하이퍼텍스트를 지원하는 인터넷 서버의 범세계적인 집합을 의미한다.
HTML이란 인터넷 상에서 아날로그적 텍스트를 표현할 수 있는 언어 체계이다. HTML은 WWW에서 텍스트를 읽을 수 있게 하는 약속이다.
클래식 음악 거장들의 생애와 전반기 후반기에 따른 음악, 음악의 변화들 등을 사진 과 하이퍼링크를 통한 청각파일 등을 이용해 표로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