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 이름: 박소미
- 학번: 201610309
-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 학년: 1학년
- 전화: 010-8730-0713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디지털인문학이란 정보통신기술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방식으로 인문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창조적인 저작활동을 말하며, 인문정보학이란 이 디지털인문학의 기술적 방법론에 관한 학문이다. 인문정보학은 디지털인문학의 한 부분으로 볼수있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은 미디어라고도 하며 콘텐츠를 담을 수 있는 도구를 이야기한다. 콘텐츠는 플랫폼안에 담기는 알맹이로, 인문학 그자체라고도 할수있다. 이 두가지 개념은 상대 개념이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현실세계에 없는 이야기를 지어낸 것이라고 할수있다.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실제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에 관해 생생하게 이야기 하는 것을 말한다.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이 적절하게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 더 다이나믹한 스토리가 완성된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로베르토부사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라틴어용어를 디지털로 처음 정리한사람이다. 세계 최초로 디지털 언어를 사용하여 정보를 구조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에드워드 와그너는 우리나라에서 송준호교수와함께 문과방목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문과생들의 가족관계나 그들의 정보를 디지털로 처음 정리한 사람이다. 우리나라 최초로 디지털 언어를 사용하여 정보를 구조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이 소년의 이야기는 '런던사람들의 일상"이라는 디지털인문학 프로젝트를 통해서 발굴된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영국의 두개의 대학에서 함께 진행한 것으로 런던의 문서, 의료기록, 상점에 남아있는기록, 계약서 등 수많은 자료들을 디지털상에 정보화 시켜 분석하였다. 그 결과 18세기 말 런던에서의 일상을 파악할수있게 되었고 그때 살았던 사람들의 정보도 알수있게 되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연구'의 측면으로 봤을 때 사람들과 함께 서로 소통하고 협업하여, 나무만 보기보다 나무와 숲 모두를 보는 연구를 진행하는 일을 하고
'교육'의 측면으로 봤을 때 '디지털 원어민'인 세대에게 디지털문식의 능력을 배양하고 '읽고' '쓰고'를 모두 할수있도록 교육하는 일을 하며
'응용'의 측면으로 봤을 때 사회적으로 기여할 수 있고, 대중들이 쉽게 인문학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응용하는 일을 한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나에겐 '디지털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디지털 인문학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관심이 생긴 분야에 대해 책이나 각종 자료들을 찾아 볼 수도 있겠지만 지적 호기심을 채우기 위하여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를 찾고 그것에 관련된 다른 정보들을 하이퍼미디어를 통해 연결하여 보다 폭넓은 지식을 향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웹 브라우저 상에서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다른 특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가 없고
HTML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자체적인 위키문법을 이용하여 보다 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세계 여러사람들이 위키의 내용을 수정하고 기록할 수 있으므로 협업이 가능하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학술적인 인문학 지식만 풍부하다면 도구적인 측면에서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잘 전달할수 없고, 정보통신기술만 잘 다룰 줄 안다면 콘텐츠의 내용이 부실해 질 수 있다. 인문정보학 교육을 통하여 인문학적 지식과 정보통신기술 사이의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한다고 생각한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월드와이드웹은 디지털 상의 거대한 정보연결망을 이야기 하며, HTML은 마크업 언어로 표현하는 문서를 이야기 한다. HTML은 월드와이드웹상에서 실현되는 문서이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는 '윤동주 시인의 일생과 그의 시'이다. '사진'을 이용하여 윤동주 시인의 생가와 살며 생활했던 공간들, 그가 직접 자필로 쓴 시들을 게재하여 표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