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 이름: 박재혁
- 학번: 201610310
-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 학년: 1
- 전화: 01034890538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디지털 인문학이란 인간을 탐구하는 '인문학'을 시대의 흐름에 맞게 디지털화한 것이다.
인문정보학이란 '인문학'과 관련된 정보들을 쉽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 발전시키는 학문을 말한다.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인문정보학이 발전할 수 있었기 때문에, 디지털 인문학은 인문정보학의 기초, 바탕이 되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은 '그릇', '콘텐츠'는 그릇에 담기는 '내용물'과 같은 의미이다.
내용물은 담을 그릇이 없으면 사용하기 힘들고 그릇은 담겨있는 내용물이 없으면 가치를 잃듯, 콘텐츠와 플랫폼은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이야기에 허구성을 보여주는 스토리텔링의 방법이다.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허구적인 내용으로 만들어진 이야기에 사람들이 매혹될 수 있도록 사실성을 부여하고 설득력을 갖추게 만드는 스토리텔링을 말한다.
이 두 스토리텔링은 각각의 다른 방법으로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의 관계이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들은 인터넷 발전에 큰 도움을 주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이러한 이야기는 다양한 역사적 기록들이 디지털화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발굴되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연구'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인문학을 디지털화하는 과정과 그 결과 속에서 새로운 정보들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듦으로써 디지털 인문학 이전보다 훨씬 다양하고 활발한 활용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게 한다.
'교육'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지금까지 쉽게 활용할 수 없었던 전통적인 인문지식들에 대한 진입장벽을 허물고 학습 효율을 높혀 경쟁력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기반으로 자체적인 인문콘텐츠 개발에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해 준다.
'응용'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디지털화 하여 접근성을 높인 인문학적 지식을 응용하여 빠른 발전을 이뤄낼 수 있게 한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세번째 항목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이 가장 의미있는 부분이다. 문화콘텐츠학을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하는 것은
인문지식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구조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적절한 인문지식이 없는 문화콘텐츠는 사람들에게 설득력을 가질 수 없으므로, 기획 및 저작능력을 증진하는 데 있어 디지털 인문학 교육이 가장 의미를 가지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웹 브라우저', '위키문법', 그리고 '협업'이라는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은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방대한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위키 기반 웹 사이트 이전까지는 전세계의 수많은 지식인들이 각각의 정보를 공유하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위키 기반 웹 사이트들이 개발되고, 통일된 위키 문법을 바탕으로 정보를 공유, 활용하게 되면서
종이문서로 작성된 백과사전에서는 볼 수 없었던 방대한 양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웹 브라우저의 기능을 통한 쉽고 빠른 정보처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많은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문지식을 빠르고 폭넓게 활용할 수 있어야한다. 인문정보학은 위 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여
이를 바탕으로 완성도있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데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문화콘텐츠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월드와이드웹이란, 말 그대로 전세계를 연결시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통신망을 말한다.
HTML이란, 월드와이드웹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언어로써 각각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전세계의 사람들이 월드와이드웹 상에서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의 역할이 되는 관계에 있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다양한 유명 미술작품을 소개할 때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을 활용하고싶다. '명작'으로 칭송받는 유명한 걸작 미술작품들이 있지만, 정작 사람들은 그러한 작품들에 어떤 배경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미술작품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와 배경설화를 알릴때 시작적 인문학을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들어, 종교적 배경이 많은 영향을 미쳤던 시대의 작품은 그 작품의 배경이 되는 특정종교를 믿는 사람이 아니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이러한 작품을 소개하는데 있어
배경이 되는 설화 등을 작품과 함께 바로바로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면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