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이곳에 문제 1. 디지털인문학이란 현대시대에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기술과 학문이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기에 인문학을 공부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운용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히려 디지털이 생활에 밀접히 연관되어 디지털이라는 말이 필요 없을 정도가 된다면 디지털인문학은 인문학 자체가 된다. 하지만 인문정보학은 이러한 인문학을 디지털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도구적 학문이다. 그 자체가 학문적 목적을 가지기보다는 다른 학문을 좀 더 효율적으로 능률 있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을 심도 있고 현대 흐름에 알맞게 공부하기 위한 도구가 된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이곳에 문제 2. 플랫폼은 콘텐츠를 옮기는 역할을 가지며 우리가 보통 미디어라고 생각하는 개념과 비슷하지만 좀 더 큰 범위의 의미를 지닌다. 플랫폼의 역할과 존재 이유가 콘텐츠의 이동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콘텐츠를 지니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고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계로, 콘텐츠는 플랫폼 없이는 전달되지 않는다. 공유되지 못하는 콘텐츠는 무의미하기에 맹목적이라는 것이 문장의 의미이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이곳에 문제 3. 답안 입력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4. 로베르토 부사는 처음으로 인문학적 지식을 전산화시켰던 사람이다. 그의 이러한 시도와 업적이 기반이 되어, 후에 지속적으로 학문적 내용을 전산화하는 노력이 지속되었다. 방대한 양을 전산화했을 때 검색이 주는 편리함과 효율성을 깨달을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전산 인문학을 발생시켰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후 에드워드 와그너는 부사의 일을 기반으로 인문학의 전산화를 확장시켰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이곳에 문제 5. 제시된 텍스트는 ‘런던 사람들의 생활’의 일부로 문화적 시각화의 예시이다. 이 이야기는 당시 살고 있던 사람들의 생에 대한 기록들로 관계성을 발굴하여 그들의 생활상을 관계를 기반으로 알아보는 역할을 하였다. 그들의 관계를 시각화하여 당시 경제와 정치를 비롯한 많은 사회적 상황들을 알아볼 수 있게 시각화한 것이 해당 연구이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6. 우선 디지털 인문학은 소통과 협업을 통한 연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어떤 한 사람이 연구를 하여 그것을 월드와이드웹에 올린다면 그 즉시 바로 다른 연구자가 그것을 읽고 그에 대한 피드백이나 추가적 연구를 할 수 있다. 이렇게 교류를 하며 할 수 있는 연구를 디지털 인문학이 가능케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뿐만 아니라 이것은 디지털 원어민 세대, 즉 어렸을 때부터 디지털을 쉽게 접하고 문제 없이 손쉽게 사용하는, 나이로 분류하자면 청년세대 이하에 가까운 세대를 의미한다. 이들은 디지털과 함께 성장하였기에 디지털을 사용하는데 익숙하고 능숙하기에 이들을 교육시키기 위해선 그들과 밀접한 디지털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이 현대흐름에 알맞은, 그리고 교육대상에 알맞은 교육방법이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응용은 이러한 디지털 텍스트를 단지 읽는 능력뿐이 아닌 디지털 인문학적 내용을 쓸 수 있는, 즉 디지털 인문학 문식 능력을 지닌 인재로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이곳에 문제 7. 문제에 제시된 네 가지 교육 목적은 당연히 모두 다 중요하다. 하지만 그 중에 가장 의미있는 것은 첫 번째로 제시된 새로운 방법의 인문학 공부라 본다. 나머지 세 가지 목적은 모두 인문학적 소양과 지식이 이미 뒷받침이 된 경우에 이룰 수 있는 목적들이다. 연구자로서의 경쟁력, 콘텐츠 기획 능력, ‘나의 인문학’ 추구 능력은 인문학적 개념에 대한 기반이 없으면 실행할 수 없다. 모든 학문에서는 가장 기본적이고 원론적 개념이 뒷받침되어야 심화적으로 넘어갈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인문학적 지식을 탐구하고 배우려 노력해야 나머지 능력들이 더 능률 있게 발휘될 수 있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이곳에 문제 8. 위키 시스템은 월드 와이드 웹 상에서 누구나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든 웹 브라우저이다. 많은 사람들의 지식이 첨가된 것이기 때문에 협업에 의해 완성된 지식이 위키의 내용이라는 것이다. 단순한 위키 문법만 안다면 자신이 첨가하거나 수정할 만한 정보를 올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함께 만들어가는 정보를 웹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자료를 위키 자료라 볼 수 있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이곳에 문제 9. 문화콘텐츠의 발전은 그저 마케팅과 홍보 효과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인문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가 기획되었을 때 끊임없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한 콘텐츠를 생산해내기 위해서 기획자와 개발자들은 인문정보학을 이용하여 디지털 인문학을 탐구해 양질의 콘텐츠를 완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학문분야의 지식 기반을 쌓고 응용하여 디지털로 운용할 수 있다면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해당 텍스트가 지닌 의미이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이곳에 문제 10. 월드와이드웹이란 단어 그대로를 해석해본다면 전세계에 퍼져있는 웹이다. 전세계에 있는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고 또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공유 시스템인 것이다. 이러한 소통을 하기 위해 특정 형식이 필요한데 그것을 체계화한 것이 HTML인데, 이렇게 형식화된 html의 방식으로 게시를 해야 다른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다. 즉 월드와이드웹을 구성하는 요소가 html이라는 것이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11. 최근 많은 기술의 발전이 일어나고 그것이 인문학에도 적용되면서 인문학을 공부할 수 있는 방식이 더 다양해졌다. 시각화 방식 역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그 중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가상현실이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생생한 경험을 할 경우에 얻을 수 있는 효율적 학습을 기대할 수 있는데, 그에 대한 예로 과거 철학, 사회학, 미학을 연구했던 학자들의 관계를 보여주며 좀 더 쉽게 그들의 사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있다. 인문학의 전산화가 불러온 긍정적 효과 중 하나가 인문학의 대중화였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고, 그렇기에 이해를 하기에 더 수월하였기에 많은 문화콘텐츠에 사용될 수 있었고 그러한 콘텐츠가 플랫폼을 통해 확산되어 인문학적 내용이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인문학적 지식들이 지나치게 어려워 사람들은 선뜻 다가가지 못한다. 학자 한 명, 한 명이 모두 다르게 느껴지고 그들이 시대적으로 지녔던 공통적 가치관이나 또는 대립적 관계 없이 특정 학자가 지닌 사상을 나열하는 식으로 많이 교육받기에 이해가 어려운 것이다. 하지만 시대상황을 가상현실로 보여주고 그러한 시대적 흐름과 학자들간의 관계를 가상현실로 보여준다면 인문학 전공자뿐만 아니라 대중들도 더 손쉽게 인문학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