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①1.디지털 인문학는 정보통신기술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방식으로 수행하는 인문학 연구와 교육이다. 2.전통적인 인문학의 주제를 계승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연구이다. 3.새로운 성격의 인문학 연구를 포함한다. 4.창조적인 인문학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5.인문지식의 재생산을 촉진하는 노력이다. ②1.인문정보학는 지자털 인문학의 역구와 교육의 정보처리 기술이다. 2.디지털 인문학은 우리 사회에서 디지털기술의 영향력이 커져기 때문에 발생한 기술이다. ③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의 발전한 기술이다. 인문정보학은 이해하고 싶으면 일단 디지털 인문학을 이해해야 돼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은 소프트웽어의 결합이다. 플랫품은 하나ㅢ 운영체제 또는 아카텍처리라고 단순히 말할 수 있으면 그 두 가지는 통칭해서 말할 수도 있다. 콘텐츠는 플래품의 활동의 의해.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은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4. 답안 입력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는 ‘인문학’이라는 말은 문학, 사학, 철학 등 분과 학문의 전문적인 연구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에게 인간과 사회의 다양 한 모습을 폭넓은 시각에서 성찰하고, 바람직한 삶의 길을 탐구할 수 있게 하는 인문적인 교양 교육도 인문학의 이름으로 해야 할 일이다.그래서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 이라는 이름으로 하려는 일도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연구: 디지털 인문학은 연구 방법의 혁신을 통해 인문학 본연의 학술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학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기 때 문에 그것의 연구 주제와 연구 성과를 존중하고 수용하는 것을 일차적인 과제로 삼는다. 연구 방법중에 소통과 협업은 많이 중요하다. 교육.응육: 디지털 원어민을 위한 인문 교육이다. 그런데 이 디지털 문식 교육과 인문학 교육이 접점을 찾지 못하고 유리된다면, 그 교육은 단순한 소프트웨어 기술 교육 으로 전락할 것이고, 학생들은 거기에서 배운 것을 가치 있게 쓸 수 있는 응용 능력을 얻지 못하게 될 것이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이곳에 문제 7. 답안 입력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이곳에 문제 9. 답안 입력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월드와이드웹은 새로운 제작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월드와이드웹에서 통용될 수 있는 형식 html는 문서의 내용을 다양항 형텡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이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11. 답안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