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디지털 인문학이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인문학 연구 저작방법입니다.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기술적 방법론을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의 한 분야로 디지털 인문학이 더 큰 범위입니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이란 콘텐츠가 담기는 미디어를 포괄하는 의미로, 기획, 제작, 유통, 소비의 모든 전반적인 단계를 다 의미합니다. 콘텐츠는 플랫폼에 담기는 내용을 의미합니다. 두 가지는 서로 상보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현실에서 있을 수 없는 내용을 가지고서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것이라면,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현실에 있음직한 일을 가지고서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 둘은 서로 적절히 사용되어야 훌륭한 스토리텔링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게 된다면, 너무 현실성이 없어서 몰입이 안된다거나, 너무 사실적이라면 금새 질려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로베르토 부사와 에드워드 와그너는 각각 토마스 아퀴나스, 송준호 교수와 함께 인문학적 지식을 디지털 정보화하였습니다. 로베르토 부사의 일을 통해 세계 각국에서 인문학적 지식의 디지털 정보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에드워드 와그너의 일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인문정보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듯이, 그 둘은 각각 인문정보학의 효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교구회와 구빈원 등 다양한 시설과 고용 계약서와 같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이러한 이야기를 만든 사람이 상상해가며 만들고, 발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디지털 인문학은 교육 측면에선 조선왕조실록을 예로 들자면 조선왕조실록이 과거에는 조선역사 전공자가 아니면 모를 내용을 이제는 일반인들도 쉽게 알아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연구 측면에서는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디지털 정보화하는것 뿐만 아니라, 새로이 나오는 정보들까지도 활용할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응용면에서는 이를 콘텐츠 기획개발자 뿐만 아니라, 웹툰 작가, 게임 프로듀서 등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이를 활용하며, 다양한 색깔의 콘텐츠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저는 세번째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이를 응용하여 보다 수준 높은 질의 콘텐츠를 생산해낸다면, 자연스레 사람들의 관심이 몰리고 디지털 인문학 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이곳에 문제 8. 답안 입력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인문정보학 공부를 하다보면 자신만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이 키워질 것이고 이는 수준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디지털 정보화된 인문지식들을 접하는 경험이 많아지며 풍부한 인문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협업하는 경험을 통해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도 키워나갈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이곳에 문제 10. 답안 입력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저는 문학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이를 연극으로 표현하여 영상 자료를 만들어보면 괜찮겠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