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 이름: 신혜민
- 학번: 201610312
-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 학년: 1
- 전화: 01077307724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디지털 인문학이란 정보통신기술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방식으로 수행하는 인문학 연구와 교육 그리고 이와 관련된 창조적인 저작활동을 일컫는 말이고 인문정보학이란 인문정보학은 디지털인문학의 일부이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콘텐츠는 내용물이고 플랫폼은 그 내용물을 저장하고 사용되게 만드는 그릇이다. 둘의 관계는 필수불가결하다. 하나가 완성이 된다 하여도 나머지 하나가 없거나 불완전하면 성공적이지 못한 것이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사실을 기반으로 허구성이 가미 된 것이고 사실적 스토리텔링 경험이나 실제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꾸려나가는 것이다. 이 둘은 한 끗, 조금의 픽션이라는 것 하나로 나뉘어 지고 기본적인 내용을 바탕에 두고 언제나 전환 될 수 있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로베르토 부사는 토마스 아퀴나스 저작을 중심으로하는 중세 라틴어 텍스트를 편찬 하는 일을 했고 에드워드 와그너는 미국과 서유럽의 역사학계에서 한국사연구를 선도한 학자이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그와 관련된 사실만 기록된 문서를 바탕으로 그,혹은 그의 지인에게 들은 내용을 첨가하여 발굴되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기존의 전통적인 인문학을 새로운 방식으로 연구하고 경쟁력있는 연구 역량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내용에서 그것을 활용하는 디지털 기술을 교육하고, 응용하여 자신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나는 첫번 째가 의미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디지털 인문학 교육은 기존의 인문학 연구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수용하여 더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기에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새로운 방법으로 더욱 심도있게 배우는 것이 의미있다고 생각하기때문이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위키는 웹 브라우저에서 위키 문법을 사용하여 모든 사용자들이 함께 사용하고 수정하는, 협업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이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기존의 고전이나 원천콘텐츠가 될 수 있는 것들을 활용을 하려면 디지털 정보화 기술은 현재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디지털 정보화 기술을 통해 기존의 전통적인 인문학들을 더 자세하고 심도있게 배움으로서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기초적인 내용을 많이 알고있게 될 것이다.
그것을 바탕으로 디지털화 시키는 기술또한 현재 어느분야에서든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필요한 소양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고 한 것 같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월드와이드웹이란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지원하는 인터넷서버들의 범세계적인 집합이고 HTML은 하이퍼텍스트 표기언어이다. HTML이 월드와이드 웹이 작동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내가 관심 있는 것은 우리 고향의 자연환경을 가상세계에 그대로 복원하는 것이다. 이것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GIS를 활용해야한다. 각 자연환경의 지리적인 위치등을 입력하고 가상세계에 3D입체로 나타나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