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디지털 인문학이란 디지털 기술을 빌려서 인문학을 창조적으로 연구,저작하는 것을 일컫는다. 인문정보학은 정보기술 시대에 발생한 인문학의 위기에 대한 대책으로, 인문학자들이 디지털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정보제공자로 탈바꿈하도록 하는 활동을 말한다.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은 서로 상보적인 관계로 디지털 시대에서 입지가 좁아진 인문학의 역할을 명시하기 위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이란 내용물을 담는 그릇인 미디어를 포괄하면서, 콘텐츠 기획, 유통, 소비 단계에서의 전반적인 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책을 미디어라고 할 때, 플랫폼이란 책을 포함한 출판까지의 과정을 모두 뜻한다. 콘텐츠와 플랫폼은 각각 내용물과 그것을 담는 그릇이라는 개념적으로 대립되는 관계라고 할 수있다. 하지만 그 둘은 위의 패러디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하나라도 없으면 그 가치가 인정되지 않으므로 현실적인 측면에서는 상보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 텔링은 문화콘텐츠의 교양적 측면과 오락적 측면 중 오락적인 측면을 담당하는 스토리 텔링으로, 콘텐츠를 접하는 수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면, 사실적 스토리 텔링은 문화콘텐츠의 교양적인 측면을 담당하는 스토링 텔링으로, 수용자 지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둘 중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는 순간 콘텐츠가 왜곡될 수 있거나 대중들의 무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로베르토 부사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저작을 맡은 1100만 단어를 색인으로 한 라틴어 텍스트를 정보화 하는 데 성공하여 디지털 인문학의 시작을 알린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에드워드 와그너는 송준호와 함께 한국사를 정보화하는 데 앞장 선 인물로, 조선왕조실록과 같은 고서를 디지털 형식으로 정리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디지털 인문학은 디지털 문맹자들을 깨우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문으로, 연구적인 측면에서는 학자들이 자신의 연구에 필요한 자료들을 손쉽게 찾거나 전혀 다른 새로운 영역에서 문제해결 방안을 찾는 등 정보교류 네트워킹을 빠르게 해,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인문학자들에게 디지털 기술을 체화시켜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인문학자들이 새로운 시대에서 정보 제공자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한다. 응용적인 측면에서는 일반인들의 자료 접근성을 뛰어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반인들이 원하는 자료와 관련 자료에 보다 쉽고 빠르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하여 사회 전반적인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아무래도 두번째 목표가 나에게 가장 와닿는다. 빠르게 변하는 현 시대에 있어서 비교적 정적인 인문학이 생존하기란 쉽지가 않다. 또한 대부분의 인문학에 흥미가 있는 사람들 또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측면에 있어서는 무관심하다. 이 상태를 내버려 둔다면 인문학은 언제까지나 제자리 걸음일 것이고, 언젠가는 그 가치가 제대로 평가되지 않는 수준까지 갈 수도 있다. 따라서 인문학을 정말로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면 인문학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디지털 기술을 익혀 그들이 자신이 인문학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들을 능숙하게 대중들에게 소개시키고 공감을 얻어 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즉, 인문학의 생존에 있어서 디지털 기술을 학습하는 것은 필수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위키는 온톨로지와 시맨틱 웹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식에서 지식으로의 연결을 자연스럽고, 원활하게 했다는데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위키는 집단 지성의 결과물로, 사용자가 동시에 정보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웹이다.이는 위키가 HTML 문법보다 조작이 간편한 위키 고유의 문법을 사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인문학은 사람의 감수성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바를 탐구한다. 이는 바꿔 말하면 대중들의 공감을 얻는 데 이만한 자료가 없다는 말로, 문화 콘텐츠를 기획하는데에 있어서 인문학 자료가 원천자료로 자주 활용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반이 되는 인문지식을 얼마만큼이나 잘 내포했냐는 콘텐츠의 질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상업적인 측면에서나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나 문화콘텐츠 기획자는 인문학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인문학 부문에 집중적인 탐구의식을 가져야한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팀 버너스 리가 고안한 월드 와이드 웹이란 거미줄 망이라는 뜻의, 인터넷과 하이퍼텍스트 기술을 결합해서 형성된 하나의 거대한 정보 공유 네트워크를 말한다. HTML은 하이퍼 텍스트 구현 기술로, 월드와이드 웹 사용자로 하여금 빠른 정보 탐색을 가능케 하는 핵심적인 기술이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나는 안씨다. 또, 우리 가문은 순흥 안씨 집안으로, 고려시대 성리학을 들여 오신 안향 선생의 후손이다. 근데 거기까지만 안다. 우리 또한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족보나 관련 서적들이 다 글로 되어있고 그 글마저 한문형식이기 때문에 가독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나는 내 뿌리를 조금 더 쉽고 인상깊게 알고 싶은 마음에 가문의 본가인 소수서원을 시각적으로 분석하여 시맨틱 웹의 형식으로 족보를 이미지화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