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먼저 디지털 인문학은 새로운 정보 기술의 힘으로 인문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며 기존 인문지식을 대중들이 쉽게 향유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모든 활동을 넓게 포함하는 학문이다.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 안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인문학을 디지털 정보 기술로 인문학 전문가가 아닌 비전문가들이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한다는 목표는 디지털 인문학과 같다. 다만, 정보 기술의 측면에 좀 더 비중을 두어, 인문 지식이 디지털 세계에서 그 가치가 극대화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적 학문이라고 구분할 수 있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은 간단하게 콘텐츠를 담는 그릇이라고 할 수 있고, 예를 들면 종이 책, 컴퓨터 속 디지털 세계 또는 대중매체, 미디어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플랫폼 안에 담기는 모든 형태의 내용물을 콘텐츠라고 한다. 둘은 서로 상반되는 개념이지만, 서로가 존재해야 그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오로지 상상만을 바탕으로 하는 이야기 전개를 말하고 예를 들면 광고 등이 그러하고,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사실을 바탕으로 하는 이야기 전개를 말하며 이는 인문학을 바탕으로 한다고 말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고증이 잘 된 역사 드라마 등이 사실적 스토리텔링이 될 수 있다. 허구적 스토리텔링만을 강조한다면 우리의 가치관이나 인류가 지향해야할 공동선이 불명확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사실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을 적절하게 배합하여 우리가 마땅히 지향해야 할 가치 등을 함께 가지고 가는 것이 바람직한 관계이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로베르토 부사는 미국에서 방대한 라틴어의 단어들을 디지털화 하는 작업을 하였고, 에드워드 와그너는 우리나라 역사를 연구하여 문과 합격자들의 명단을 디지털화하는 작업을 하였다. 이들은 기존 인문지식을 디지털화 함으로써 인문지식을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인문학의 시초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먼저, 런던 사람들의 생활에서 이름, 나이, 주소, 병원 기록부 등 온갖 정보들을 수집하고 디지털 정보화 하였고 그렇게 모인 정보들을 가지고 하층민들을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을 세웠다. 이러한 방법으로 저 하층민 소년의 생애를 정리할 수 있던 것이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먼저 연구의 측면에서 디지털 인문학은 기존의 개별적이며 독립적인 인문학과 달리 공유하고 협업하는 가치를 중시하는 연구를 할 수 있다. 이는 나무만을 보던 연구에서 숲을 바라보는 연구로 바뀌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측면에서 디지털 인문학은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세계와 친하게 지내온 디지털 원어민들이 디지털 세계에서 읽는 것뿐만 아니라 쓰는 것까지 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문식 교육을 지향한다. 이로써 디지털 인문학을 배우는 이들은 디지털 세계에서도 자신만의 인문학을 펼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응용의 측면에서 디지털 인문학은 인문학 전문가가 아닌 일반 대중들에게도 인문학이 널리 향유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인문지식을 활용해 대중들의 수요에 발맞춰 인문학을 문화콘텐츠로써 더 높은 가치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의 증진을 얻고자 한다. 현재의 문화콘텐츠 시장에는 다양하고 폭넓은 문화콘텐츠가 무분별하게 쏟아져 나와, 자극적이고 오락성, 일회성이 강한 콘텐츠들이 트랜드가 되어가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문학을 바탕으로 한 질 높은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생산하여 사람들이 더 유익한 문화생활을 향유하기를 바란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위키 시스템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디지털 세계에서 문식을 가능하게 하는 마크업 언어인 위키 문법을 이용하여 사람들이 쉽고, 빠르고,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는 소프트 웨어이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문화콘텐츠란 디지털 세계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그 증거로 종이 책 대신 전자 책의 수요가 급증하고, 출판 업계는 전자 책과 관련해 새로운 생산 라인 구축이 필요해졌다. 이처럼 앞으로 인문학의 연구는 더더욱 종이 책이 아닌 디지털 세계에서 더욱 심층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연구 뿐만 아니라 창작 활동도 디지털화 되면서 이전보다 더 많은 대중들이 향유하고 그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의 인문지식을 바탕으로 질 높은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려면 인문정보학, 그러니까 디지털 세계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문식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월드와이드웹은 팀 버너즈리가 고안한 것으로, 하이퍼텍스트를 지원하는 범세계적인 웹 서버들의 집합이다. HTML은 하이퍼링크를 포함하는 전자 텍스트 문서인 하이퍼텍스트를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마크업 언어이다. 월드와이드웹은 HTML로 작성된 웹문서들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거대한 거미줄같은 서버 망이라고 할 수 있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최근 영화 <동주>에 힘 입어, 대중들이 시라는 문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나 또한 그러하다. 영화 <동주>가 흥행한 여러가지 요인 중 하나가, 윤동주 시인의 시의 분위기를 잘 살린 연출과 분위기있는 영상이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착안해, 시를 좀 더 많은 대중들이 향유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전자 시집을 구상해보았다. 이 전자 시집은 일반 전자 책처럼 텍스트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각 시의 분위기를 살린 영상이나 이미지를 배경, 음악 등을 포함하여 시를 읽으면서 그 시에 한껏 빠질 수 있는 콘텐츠를 생각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