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 이름: 이서희
- 학번: 201610323
-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 학년: 1학년
- 전화: 010-5412-7774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디지털인문학이란 정보통신기술의 도움을받아 새로운방식으로 수행하는 인문학연구이고, 인문정보학이란 디지털영역과 정보통신융합을 이루는 다양한 연구를 의미한다. 이러한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은 상보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디지털인문학과 인문정보학 역시 '인문학'을 토대로 한 것이기 때문에 둘다 모두 같은 뿌리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은 인문지식을 토대로 하여, 서로를 보완해주면서 같이 발전해나가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은 '콘텐츠'를 실어나르는것이고, '콘텐츠'는 '플랫폼'에 실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장처럼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라는 것은 플랫폼이라는 하나의 큰 그릇에, 틀에 실리지 않으면 그것을 분류하고, 전시할 수 없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라는 말은, 플랫폼은 무언가를 담는 것이어야만 자신의 기능을 제대로 실현해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콘텐츠를 담아야하는 목표를 가진 플랫폼에, 콘텐츠를 담지 않은 것은 당연히 공허하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말그대로, 허구적인 이야기와 사실적인 이야기를 뜻한다.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사람들에게 허구적인 이야기이지만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일깨워주는 것을 말한다.
사실적 스토리텔링 역시 사실적인 이야기 즉 신빙성이 있는, 전설을 토대로 한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스토리 텔링해주는 것으로 둘다 인문학과 매우 관련이 깊다. 이 둘 역시 인문학을 토대로 나올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다.
그러므로 둘을 상반된 관계가 아닌 대등한, 상보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무조건 허구적이다, 사실적이다라고 말하기 애매한 스토리텔링 즉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을 섞은 스토리텔링이 있을 수 있기때문에 둘을 잘 보완하여, 인문학적인 요소를 토대로 한 하나의 스토리텔링을 제대로 창출해야하는 것이 우리들의 과제이기 때문이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4. 로베르토 부사는 라틴어로 된 많은 자료의 텍스트를 처음으로 토마스아퀴나스와 함께 정리한 사람이다.
그리고 에드워드 와그너는 우리나라의 디지털 인문학의 효시로, 문과 프로젝트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문과 합격자들을 분석하여 그들의 친인척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디지털베이스로 정리하여 하나의 결과를 낸 사람이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런던 사람들의 생활'을 알고자하여 여러 대학교에서 조사한 것으로, 하층민들의 생활을 통해 그들의 삶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예를들어 그들의 태생, 그들이 사는 곳, 그리고 하는일, 그들이 다녔던 곳등을 하나하나 다 조사하여 하층민 계급이 어떠한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의 생활패턴과 양식을 그리고 살아가는 방식을 데이터 베이스로 만들어 분석하고 수집하고 종합하여, 하층민들의 삶을 객관적으로 알아볼려고 하는 것이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연구와 교육 응용의 세가지로 서술할 수 있다. 첫번째 연구는 디지털인문학의 협업과 소통을 하는 연구를 말한다. 즉 우리는 혼자가 아닌 다른 팀원들과의 협업과 소통을 통해서 하나의 연구 결과를 창출해야 한다.
두번째, 교육은 디지털원어민들을 인문학적인 교육을 하고자 하는 교육을 말한다. 디지털 원어민이기때문에 멈춰있고 도태되는 것이 아닌 인문학 교육을 통해 더 '인문학'과 관련된 콘텐츠 혹은 어떠한 결과를 잘 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세번째, 응용은 인문학에 대한 대중적 소통을 말하고자 한다. 즉 사회적 공헌을 하려고자 하는 게 응용의 목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협업과 소통을 하는 연구를 하고, 인문학 교육을 통해 '인문학'을 제대로 아는 디지털 원어민이 되어야하며
인문학에 대한 대중적 소통을 통해 사회적으로 공헌하는 그러한 일을 해야 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사람이 인문지식을 바탕으로 어떤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생각을 가져야한다. 즉 다른사람들은 생각하지 못하는 그러한 생각, 즉 차별성을 둘 수 있는 나만의 인문학을 추구하여야
나라는 사람의 콘텐츠에도 인문학적인 '나만의'특성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는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위키는 소프트웨어 웹으로서, 웹브라우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위키는 위키문법이라는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는데 이는 위키만의 독자적인 언어를 통해 위키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협업'의 결과물이라고 대표할 수 있는 위키피디아는 사람들이 협업하고 소통하여 서로 정보를 모아서 하나의 정보 백과사전을 만드는데, 이는 위키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문화콘텐츠의 기획,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인문정보학의 토대인 '고전'과 '정전'과 같은 인문학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인문정보학의 토대는 바로 인문학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문지식은 사람들과의 소통을 하기 위한 하나의 기본적인 요소이다.
그러므로 인문지식의 그릇인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문화콘텐츠의 기획력과 개발력, 그리고 디지털 인문학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인문정보학 공부는 문화콘텐츠 관련 장래를 꿈꾸는 디지털원어민에게는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볼 수 있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이란 하이퍼텍스트를 사용하는 웹을 모아 하나의 대형의 웹으로 만든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HTML이란 하이퍼텍스트의 언어로,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html이라는 하나의 디지털 언어를 통해 홈페이지도 만들고 여러가지를 컴퓨터와 소통을 하고, 내가 원하고자하는 것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HTML은 월드와이드 웹과 깊은 관련이 있다. 우선 월드 와이드웹은 하이퍼텍스트를 기본으로 구성한 웹이다. 월드 와이드 웹의 구성요소는 html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HTML의 H, 즉 하이퍼텍스트는 HTML의 구성요소 이기때문에 둘의 관계는 상보적이고 뗄 수 없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나는 시각적 인문학의 예시인 '사진학'의 하위부문인 '항공 파노라마'에 관심이 있다. 파노라마는 사진학도들만 잘 아는 사진 기법이기도 하였다. 최근 아이폰의 발전, 배급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파노라마라는 사진기법을 많은 사람들이 알게되었다.
즉 파노라마라는 것은 시각적으로 사람들의 시야를 넓혀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을 더 크게 확장하여, 시각적 인문학의 예시인 항공 파노라마라로 사람들이 더 큰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것을 통하여 시각적 인문학 즉, 예를들어 낙성대 주변 살펴보아 강감찬 장군의 유적지까지 본다던지, 혹은 경복궁 혹은 창경궁을 자세히 바라볼 수 있는 이러한 구상은 하나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더 크게, 포괄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구상은 사람들에게 시각적인문학 분야의 시야를 넓혀주는 배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경복궁 안에 경회루의 위치와 정보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사람들에게 넓고 편하게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이러한 방법은, 사람들의 인문지식을 넓혀줄 수 있는 방법이자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