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 이름: 이해윤
- 학번: 201413614
-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 학년: 2
- 전화: 01051190921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이곳에 문제 ① 디지털로 표현하고 디지털로 소통하는 이 시대에 인문지식이 더욱 의미 있게 탐구되고 가치 있게 활용되도록하려는 노력이다. ② ‘인문정보학’이라는 새로운 학술 활동이 시작되었다. ③ 관계는 인문정보학이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이곳에 문제 2. 디지털로 표현하고 디지털로 소통하는 이 시대에 인문지식이 더욱 의미 있게 탐구되고 가치 있게 활용되도록하려는 노력이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이곳에 문제 3. 시각적인 스토리텔링을 구현하고 있다. 이 저작물은 모두 월드와이드웹을 통해 공개되고 있으며 MIT의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
고 있다. ‘중국 광동무역의 흥망, ‘흑선과 사무라이’ 등 20개 주제에 관한 45개의 코스웨어 유닛이 만들어져 있는데, 흥미로운 사실은 그것이 모두 아시아의 근대에 관한 내용이라는 것이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4. 의미는 새로운 학술 활동이 시작되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이곳에 문제 5. ‘London Lives’ 연구는‘고문서’로 분류되는 옛 기록물의 데이터베이스가 단순히 문서의 보존을 위한 장치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 유용한 활용은 디지털 기술의 도움만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며, 미세한 데이터의 조각에서 의미 있는 사실의 실마리를 발견하는 인문학적인 식견과 통찰이 필요한 일이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6. 새로운 영구성격의 인문학 연구를 포함한다. 연구는‘고문서’로 분류되는 옛 기록물의 데이터베이스가 단순히 문서의 보존을 위한 장치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 유용한 활용은 디지털 기술의 도움만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며, 미세한 데이터의 조각에서 의미 있는 사실의 실마리를 발견하는 인문학적인 식견과 통찰이 필요한 일이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이곳에 문제 7. 새로운 영구성격의 인문학 연구를 포함한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이곳에 문제 8. 문헌 자료에서 추출한 표류 사건 기록은 위키 문서로 작성하여 웹상에서 열람할 수 있게 하였으며, 하나의 표류 안에서 발생한 작은 사건들, 표류및 송환 과정에서 거쳐 간 지역들, 표류 선원들과 그들이 만난 인물들, 표류선원을 취조한 조선 및 외국의 기관 등을 정보 개체로 설정하고 이것들 사이
의 상관관계를 네트워크 그래프로 시각화 하였다. 아울러 표류 및 송환 과정에서의 이동 경로를 구글 어스 상에서 보여주는 전자지도, 제주도와 대마도의 해안 지역 중 표류 사건의 출해지 및 표착지로 추정되는 곳의 모습을 보여 주는 3D 영상 자료 등이 이 연구의 결과물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되어 있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이곳에 문제 9.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이곳에 문제 ①월드와이드웹에서 통용될 수 있는형식의'디지텔텍스트'를 만드는 일이다. ②HTM이란 문서의 내용을 다양한 형태로 이용자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11. 미국의 메사추세츠 공대에서 수행하는 ‘문화의 시각화’프로젝트는 ‘이미지가 이끄는 학술’을 표방하는 디지털 환경의 인문 교육 교재 개발 사업이다.12) 역사적 사실에 관한 그림, 사진 등의 이미지 자료를 디지털 영상으로 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