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 이름: 전문구
- 학번: 201610326
-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 학년: 1학년
- 전화: 010-6396-9264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①정보 기술을 매체로 삼아 하는 창조적 저작 활동으로, 정보 환경에서 보다 창조적인 인문학 활동을 하는 것이다.
②인문학 활동을 보다 체계적이고, 정보화 시키는 활동이 인문 정보학이다.
③현대 지식 기반 산업에서, 정보에 대한 가치 수요가, 디지털로 중점이되며, 최근 이러한 경향으로 인문정보학을 디지털 인문학을 이용하여,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축척하고 있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은 우리가 콘텐츠를 즐기게 해주는 매개체 역할이며, 콘텐츠는 플랫폼이라는 틀을 가득 채우는 것이다. 비슷한 콘텐츠를 만들더라도 플랫폼에 따라 콘텐츠 자체의 성격이 변화하며, 반대의 경우에도 긴밀한 관계를 잘 나타낸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우리가 모르는 무지의 상태를 그럴싸하게, 개연성을 첨가하여 만드는 스토리텔링이고,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흔히 말하는 '사실'에 기반하여 만드는 스토리텔링이다. 허구와 사실은 각각 독자들에게 호기심과 타당성을 부여하며,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콘텐츠의 매력을 한층 끌어다 주는 것들이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교수님 정말 죄송합니다. 과제라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그가 남겨왔던 행적들의 문서를 찾아, 그가 어디로 이동했는지, 어떤 날 그런일을 당했는지 발견한 것이다. 여기서 찾은 자료로는 교구 기록, 고용 계약서등 다양한 문서기록을 사용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고 싶은 것은, 넓으면서도 보다 깊은 연구와 그것을 여러 사람에게 알리려는 교육, 그리고 첨단 산업과의 연동을 통한 가치와 재화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현재 다양한 정보가 디지털 매체, 즉 인터넷에 떠돌아다니지만, 그것은 사실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정보들 뿐입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입장에서, 이러한 정보들은 우리가 콘텐츠를 기획할때, 특수성을 더욱 엷게 만듭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을 역으로 이용하여 누구나 할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하여, 나 자신만이 가질 수 있는 가치와 콘텐츠를 합하여, 참신하면서도 깊은 콘텐츠를 만들어야합니다. 그래서 저는 4번째 소양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그 브라우저만의 위키 문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여러사람들이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문서에 기재하며, 정보에 대한 협업을 하게 된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우리 기획자들은 여러방면의 사람을 셀 수 없이 많이 만나게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인문정보학 수업은 사람들을 만나가며, 쌓여가는 넓은 지식을 가지게 할 뿐만이 아니라, 협업의 근본, 사람과 만남을 통해, 서로 알아가는 과정 자체를 배울 수 있게 됩니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① 월드 와이드 웹(이하 WWW)이란 전세계에 온라인에 거미줄처럼 넓게 펼쳐져있는 네트워크 망을 말한다.
②HTML이란, 우리가 네트워크 망에서 하나의 공간(홈페이지)을 만들 수 있도록 명령어(컴퓨터 언어)로 바꿔놓은 체계입니다. 이러한 명령어를 통해 각자의 페이지가 많아지고 정보도 다양화 되며 비로소 진정한 WWW에 가까워 지는 것입니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가장 관심이 있는 것은 현실에 과거의 옛 기억을 가져다 놓는 것입니다.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AR, 증강현실을 통하여, 탑골공원에는 3.1절의 무구한 열기 속으로, 광화문 광장에는 광복의 기쁨으로, 더 나아가 우리가 살던 곳이 어떻게 변화 되었는지 길자체가 역사책으로 변신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