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①디지털 인문학이란 기존 인문 지식을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②인문정보학이란 인문학을 디지털을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③인문정보학을 배움으로써 디지털 인문학을 할 수 있게 된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이란 콘텐츠를 담을 수 있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미디어와 비슷하나, 하이퍼텍스트 등 더 포괄적인 형식들을 포함한다.
콘텐츠는 플랫폼에 담기는 내용물로, 영상,소리,사진 등의 내용물을 말한다.
플랫폼은 콘텐츠를 담는 것이고, 콘텐츠는 플랫폼에 담기는 내용물이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이란 어떤 내용을 허구로 꾸며내어 누군가에게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이 때 내용은 새롭게 창조되어 허구성을 지닌다.
사실적 스토리텔링이란 어떤 사실을 새로운 형식으로 누군가에게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이 때 내용은 사실에 기반하고 있어 사실과 큰 변화가 없다.
사실적 스토리텔링과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스토리텔링에 함께 사용 될 수 있다. 사실과 관련된 스토리텔링에 과장이나 허구를 일부 집어넣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극 드라마는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하되, 거기에 허구를 첨가하여 대중성을 얻은 스토리텔링의 예이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로베르토 부사는 신부로, 옛 라틴 글을 디지털을 이용하여 옮긴 일을 했으며, 이는 최초의 디지털 인문학이었다는 의미가 있다.
에드워드 와그너는 글에서 원하는 부분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그 부분에 대한 지식을 다른 글이나 사진 등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고안해 내었다. 이는 나중에 하이퍼링크로 발전했다는 의미가 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예전 문서에 있던 내용을 디지털 환경으로 옮겨 오면서,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한 검색이 가능해졌다. 그 과정에서 몇몇 사람들의 이야기가 발굴되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연구'의 측면에서는 소통과 협력을 통한 인문 지식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교육'의 측면에서는 디지털 원어민들을 위한 인문 교육을 하는 것이다.
'응용'의 측면에서는 인문 지식이 대중과의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디지털 환경 속에는 이미 수많은 정보가 있기 때문에 디지털을 이용하여 정보를 검색하고 찾아내는 능력이 있다면 방대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디지털 속의 방대한 지식 속에서 얻어낸 정보는 인문학 분야의 연구에 크게 일조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은 소통과 협업이 더욱 쉽게 가능해지도록 하는데, 이렇게 다른 사람들과 협업한 연구는 치우치지 않은 시각을 갖거나, 정보를 더 많이 포함하는 등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위키 기반 웹사이트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하기 때문에, 하이퍼링크 등을 이용하여 관련 문서 자료나 시각,청각 자료 등을 바로 연결하여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위키 기반 웹사이트는 위키 문법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HTML을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과 차이가 있다. 보통 HTML 언어보다 더 간단한 방법으로 제작 할 수 있다.
위키 기반 웹사이트는 누구나 편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이 강조되며, 이렇게 지식에 대한 협업으로 인해 서로 생각을 공유하거나 정보가 방대해질 수 있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문화콘텐츠는 인문학이 기반이 될때 더욱 교양있고 짜임새 있는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따라서 인문정보학을 배움으로써 디지털 환경에서 필요한 인문지식을 잘 찾아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교양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인문 정보를 잘 찾아낼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더 질 높은 콘텐츠 제작을 가능하게 하므로, 인문정보학을 배우면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①월드와이드 웹이란 다양한 홈페이지가 전세계적으로 연결되어 생겨난 망을 만한다.
②HTML은 하이퍼텍스트를 만드는 언어로서, HTML을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
HTML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많은 홈페이지가 전세계적으로 연결되어 방대해진 하나의 망이 월드와이드웹이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360도 사진을 이용한 시각화에 관심이 있다. 옛날 고궁의 모습을 360도로 찍은 사진을 이용하여 고궁에 관한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직접 고궁에 가지 않아도 360도 사진을 이용하면 생생하게 고궁의 모습이나 건축형식 등을 알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