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이곳에 문제 1. 1 디지털 인문학이란 정보기술의 탑재하여 새로운 방식의 인문학 연구를 하는것과 그와 관련된 창조적인 모든 저작활동을 일컫는 말이다. 2 인문정보학이란 디지털 인문학을 연구하기위한 기술적인 탑재방법을 찾은 연구이다. 3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에 포함되는 관계이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이곳에 문제 2. 플랫폼은 정보를 탑재할 수있는 모든 창구를 나타내는 말이다. 콘텐츠는 플랫폼에 탑재되는 모든 내용물을 나태내는 말이다. 플랫폼과 콘텐츠는 상대적인개념이고 서로 대립하지않고 상호 협력을 해야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플랫폼에 담긴다고 하더라도 콘텐츠과 좋지못하면 소용이 없고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플랫폼이 좋지못하면 소용이없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이곳에 문제 3. 허구적 스토리텔링이란 허구성을 띄는 이야기이고 사실적 스토리텔링이란 사실에 바탕을 둔 이야기이다. 이둘의 관계는 서로 적절한 조합을 해야 좋은 이야기가 될 수있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4. 로베를토 부사와 에드워드 와그너는 디지털 인문학을 시작한 사람들이다. 디지털 인문학을 시작함으로서 새로운 인문학 연구방식을 밝혀 냈으며 쇠퇴해가는 인문학연구에 활기를 불어넣어주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이곳에 문제 5. 이러한 이야기는 교구기록들과 도제 등록부, 고용 계약서, 구빈원의 명부 등을 통한 분석을 통하여 발굴된 이야기이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6.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우리는 연구를위한 자료들을 쉽게 정리하여 좀더 쉽게 연구 할 수있고 교육적으로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데 필요한 소양을 얻을 수 있게 할 수있다. 그리고 디지털인문학을 응용 위키피디어같은 것을 만들어 사람들의 집단지성을 끌어낼수있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이곳에 문제 7. 나에게 가장 의미있는 것은 첫번째 것이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통해서 많은 소재들을 찾을 수도 있고 다양한 사고를 배워 자신의 생각을 재정립 할 수있다. 하지만 그것을 단순히 공부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운다면 좀더 쉽고 수월하고 쉽게 인문지식을 배울 수 있게 된다. 그래서 나는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기위한 좋은 방법인것이 나에게는 가장 의미가 있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이곳에 문제 8. 별도의 큰노력없이 쉽게 웹 브라우저를 만들 수 있다. 기존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들과 달리 위키 문법이라는 간단한 문법으로 내용을 만들어 넣을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의 협업을 통하여 막대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고 잘못된 지식이 올라올 경우 바로바로 사람들이 수정해줄수도있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이곳에 문제 9.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기술 그리고 그것의 이론적 배경에대한 공부를 함으로써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 할 수있기때문이다. 나의 생각은 인문학에대한 분석을 디지털로 하게되어 좀더 이해하기쉽고 새로운 소재를 발굴하기도 쉽게만들어 주는 것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배울 수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개발자가 되는 필요한 소양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이곳에 문제 10. 1 월드와이드웹이란 세계를 하나로 연결시켜주는 장치를 의미한다. 2 html은 컴퓨터언어를 통해 컴퓨터에 명령을 하여 만들어진 페이지이다. html을 월드와이드웹에 연결하면 전세계에 어떤사람이라도 이페이지를 볼 수있게 할 수있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이곳에 문제 11.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는 서울의 역사라는 주제이다. 이를 서울의 역사가 변환과정을 사진으로 보여주고 동영상을 보여준다. 그리고 서울의 역사와 관련된 유물들과 인물들의 사진, 서울에서 일어난 사건들 사진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