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1.디지털 인문학이란 인문 지식을 정보기술을 사용해서 더욱 풍부하고 접근이 쉬워 모두가 이용 가능하도록 창의성을 더하는 노력이다. 또한 인문학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서 이용되는 현대시대에 꼭 필요한 학문이다. 2.인문정보학이란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인문지식을 정보화하고 용이하게 쓸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다. 3.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은 힘있는 인문학을 만들기위한 목표를 가진 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인문정보학은 정보 기술을 중심으로 다루면서 디지털 인문학의 일부로서 디지털 인문학의 체계를 이해하기위해 필요한 학문이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은 정보 기술 뿐 아니라 정보의 수집, 가공등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수반하는 개념이다. 콘텐츠를 보기쉽고 이용하기 쉽게하고 콘텐츠의 가치를 잘 살려줄 수 있는 미디어이다. 엔터테인먼트적 콘텐츠와 지식 콘텐츠의 교섭이 이루어지는 넓은 개념의 그릇. 콘텐츠는 엔터테인먼트적 요소와 지식적 요소가 적절하게 교섭해야 한다. 또한 인문지식이 곧 콘텐츠가 되어야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플랫폼이 담고있는 내용물을 말한다. 플랫폼과 콘텐츠는 담고 담기는 관계라는 점에서 서로 상대적인 관계이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이란 사실이 아닌 허구의 내용을 풀어 말하는 것이고 사실적 스토리텔링이란 사실만을 말하는 말하기이다.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스토리텔링의 내용을 적절하게 서로 융합해 더욱 흥미롭고 이목을 끄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서로 상보적인 관계이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중세의 넘치는 양의 문서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보기 쉽게 문서관리를 체계화하는 발상을 하였다. 그런 시도들로 인해 하이퍼텍스트, 하이퍼카드,월드와이드웹과 같은 것들을 생각 해 낼 수 있었으며 그로인해 지금의 우리가 읽어야 할 문서의 분량을 줄인다던지 원하는 내용만 볼 수 있다던지 하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인문지식의 데이터화. 이 소년의 모든 주요 활동을 데이터화 함으로써 이러한 이야기를 발굴할 수 있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연구: 여러 분야 사람들의 협업과 소통을 통해서 기존 개인연구의 나무만 보는 연구보다는 디지털인문학을 통한 숲을 보는 연구를 하려고 한다. 교육: 디지털 원어민에 맞춰 디지털 문식을 할 수 있고 인문학적 교양도 가진 인재를 양성한다. 응용: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인문지식을 확산하고 이로인해 일반인이 지식과 교양을 습득해서 사회에 환원한다. 또한 인문지식이 디지털환경에서 도외시 되지 않도록 디지털 환경에 맞게 가공한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기존의 인문지식을 배우는 방법에는 방대한 양의 책을 읽는 방법이 있다. 책이 구하기 힘들면 인문지식을 배우기 힘든 상황에도 놓이는 등 많은 불편한 점이 있었지만 이제는 디지털 인문학덕에 원하는 인문지식에 대한 접근이 쉽고 디지털 상으로 된 책이나 논문, 여러 자료들을 이용하기 편리하고 디지털이 아니었음 구경하지도 못했던 자료들을 볼 수도 있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웹 브라우저:웹 브라우저는 크롬, 인터넷 익스플로러등의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연결해 주는 것을 말한다. 위키 시스템은 여러 문서를 연결 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위키 문법:위키 시스템에서는 [[]]등의 기호 즉 시스템만의 문법을 사용해서 내용을 업로드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내용의 처음과 끝에 마크업 언어를 사용한다. 협업:위키 시스템은 누구나 내용을 더할 수 있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데 더 좋고 완벽한 내용을 만들기 위해 협업은 꼭 필요한 부분이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문화콘텐츠의 기획, 개발자라 하면 풍부하고 깊이있는 인문지식을 활용하여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사람들을 말하는 데 풍부하고 깊이있는 인문지식이 인문지식데이터뱅크라던가 디지털 환경에 다수 있기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 인문정보학 공부가 필요할 것이다. 또 인문정보학을 공부하면 디지털환경에서 자신이 기획하고 계획하는 것에 대한 많은 시도를 해 볼 수 있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1.월드 와이드 웹이란 세계의 여러 하이퍼텍스트문서를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든 범세계적 웹이다. 2.HTML이란 웹 브라우저와 웹서버가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문법양식이다. 월드와이드웹은 HTML로 쓰여진 문서를 담고 있는 웹이다. HTML로 쓰여진 문서가 월드와이드웹을 구성한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주제: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실록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사건들과 그와 연계된 지역이라던지 시기를 3D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