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 이름: 홍시은
- 학번: 201610335
-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 학년: 1학년
- 전화: 010-6636-0189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디지털 인문학이란 기술이 발전하면서 여러 인문지식들을 디지털 기술에 담아낸 것이다.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 인문정보학이란 여러 인문 지식들을 정보 소비자의 수요에 맞추기 위해 정리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 상보적이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플랫폼은 콘텐츠를 담는 틀이며, 콘텐츠는 플랫폼에 담기는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화적인 내용물이다. 둘은 서로 대등하며 상보적인 관계이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사실요소를 하나도 섞지 않고 오로지 상상력만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을 말하며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사실요소를 가미해 팩션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이다.
이 둘은 서로 상보적이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공적 기록 조사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우리는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인문학을 디지털 세계에서 구현하고 인문학 지식을 소비자의 수요에 맞추는 일을 연구하여 대중들에게 인문 지식을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만들어 지식을 교육하고 이 지식들을 응용하여 여러 콘텐츠에 대한 소스를 공급할 수 있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나에게는 세번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하는 것이 가장 의미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제 더이상 '정보화사회'가 아닌 '창조화사회' 로 접어든 만큼,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문화콘텐츠 기획의 소스가 보급되고 이로 인해 여러가지 독창적인 콘텐츠들이 나올 수 있다면 앞으로의 사회에 큰 힘이 될 것이다.
또, 대중들이 점점 더 자극적인 것만을 위하여 상품성만이 극도로 추구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할 수 있다면 콘텐츠에 좀 더 인문학적인 요소가 들어가서 '상품성'과 '인문학', 콘텐츠에 있어서 중요한 두 가지 요소들이 좀 더 균형있게 양립하여 인문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기 때문이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웹 브라우저를 통해, 개인의 것이 아니라 '공유된다'는 것이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이다. 위키 문법을 이용해 작성한 글로
하나의 주제에 대해 비교적 간단하게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수정하며, 덧붙일 수 있다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인문 지식을 정리하고 분석하는 법을 알게되고 이를 디지털 플랫폼에서 잘 구현시킬 수 있고, 대중의 수요에 맞춰 인문학적 지식을 재조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① 말 그대로 인터넷. 전 세계에 연결되는 거대한 통신망이다
② HTML 이란 인터넷에 구현될 수 있는 컴퓨터언어이다.
이것은 월드와이드웹에 구현되어 월드와이드웹을 구성한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나는 중세 유럽의 복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시기별로 정리해 이것이 언제 어느때에 입었던 옷인지 관심이 별로 없는 사람들도 쉽고 재밌게 알 수 있고,
관심이 있는 사람도 더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시기에 맞는 옷을 추론하여 고르기 같은 간단한 미궁게임이나 옷입히기 게임도 재밌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