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정보학입문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 이름: 황문이
- 학번: 201613546
-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 학년: 1
- 전화: 010-2843-3726
1. ①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②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③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의 관계는?
(1)디지털 인문학은 정보통신 기술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디지털 방식으로 인문지식을 연구하고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대중 교양의 위해 콘텐츠 창작 활동을 전개하는 학문이다.
(2)인문정보학은 인문지식에 관한 정보처리 기술을 연구하고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이다.
(3)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을 연구 도구이다.
2. 아래의 문장은 독일 철학자 칸트(Kant)의 유명한 명제 "직관[경험] 없는 개념[사유]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적"이라는 말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 문장 속에 쓰인 ‘플랫폼(platform)’과 ‘콘텐츠(contents)’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두 가지는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가?
"플랫폼에 실리지 않은 콘텐츠는 맹목적이며,
콘텐츠를 담지 않은 플랫폼은 공허하다."
(1)플랫폼은 콘텐츠를 탑재하는 기술적 수단을 말한다.
(2)콘텐츠는 플랫폼을 통해 인문지식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내용물이다.
(3)플랫폼은 탑재 도구이고 콘텐츠는 탑재 내용이다.
3. ‘허구적 스토리텔링’과 ‘사실적 스토리텔링’. 이 두 가지는 각각 무엇을 말하며, 서로에 대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1)허구적 스토리텔링은 상상에 의해 스토리를 구성하는 콘텐츠 창작 과정이다.
(2)사실적 스토리텔링은 사실을 근거로 스토리를 구성하는 콘텐츠 창작 과정이다.
(3)스토리텔링 과정 중에서 사실적 스토리텔링은 허구적 스토리텔링의 기반이고 허구적 스토리텔링은 부가가치를 기여하는 기능이 있다.
4. 로베르토 부사(Roberto Busa, 1913~2011)와 에드워드 와그너(Edward Wagner, 1924~2001)가 한 일과 그 일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1)로베르토 부사 :중세 라틴어 텍스트의 색인을 전자적으로 편찬하였다.
의미:그 이후 인문학 연구자들은 컴퓨터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2)에드워드 와그너:
5. 다음은 18세기 말에서 영국 런던에서 고아로 자라난 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굴되었는지 설명하시오.
John Conway는 1775년 6월 7일 St. Clement Danes 교구회에 맡겨졌다. 교구 기록에는
그의 나이가 3년 6개월이고, 글을 읽고 주기도문을 욀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간호사
Hill이 주급 2실링 6펜스를 받고 그를 보육하였다. 1778년 John은 가난한 소년들에게
일거리와 숙식을 제공하는 구빈원(救貧院)으로 옮겨진다. (이 때 그의 나이는 2살이 늘어난
8살로 기록된다.) 그는 이곳에서 걸레에 쓰는 실을 짜는 일을 했다. 교구의 도제 등록부에
의하면, John은 1783년 8월 30일 Essex 지방의 Barking에 사는 어부 Morris Jones의
도제(徒弟)로 보내진다. 이 때 만들어진 고용 계약서에는 7주 후에 마스터인 Morris
Jones가 2파운드를 받고, 3년간의 고용 기간이 만료되면 2파운드 2실링을 더 받는 것으로
되어 있다. John은 3년 동안 일한 후에 옷 한 벌을 받기로 하였다. 1785년 4월 18일에
John은 다시 St. Clement Danes 구빈원의 명부에 올랐다. 하지만 4월 22일에 열린 입원
자격 심사에서 그가 도제 생활을 한 지 9달 만에 도망쳤던 사실이 드러나 입원이 거부되었고,
다음날 그는 Barking으로 추방되었다. 1786년 3월 15일, John은 14살이라고 나이를
속이고 다시 구빈원에 들어오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3월 17일,
존은 다시 Barking으로 돌려보내졌다.
런던 사란들의 생활이라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발굴된 자료이다.이 사이트에서는 17-18세기 영국 런던에서 구주하는 시민들에 대한 자료를 정리해서 보관하고 있다.
6. 우리가 디지털 인문학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연구’, ‘교육’, ‘응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1)연구:정보통신기술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방식을 이용해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연구하는 것이다.
(2)교육: 디지털 기술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인문지식을 배우는 것이다.학생들을 디지털 내용을 이해하고 디지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즉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3)응용: 디지털 기술으로 수용자의 수요에 맞게 다양한 콘텐츠를 창작하는 것이다.
7. 다음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들이다. 네 가지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첫째, 디지털 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지식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둘째, 장래에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마해야 할 학술적 소양
셋째,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넷째, 디지털 환경에서 ‘나의 인문학’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
인문학 기반의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저작 능력을 증진
문화콘텐츠학과의 학생으로서 디지털 인문학을 습득해서 디지털 방식으로 인문지식을 배우고 그것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8. 일반적인 온라인 시스템과 구별되는 위키 기반 웹 사이트의 주요 특징은 다음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함축하는 위키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웹 브라우저
- 위키 문법
- 협업
(1)웹 브라우저:인터넷 상에서 열람할 수 있으니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접근 신속성이 있다.
(2)위키 문법:마크업 언어를 이용해 HTML보다 쉬운 방법으로 인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이 있다.
(3)협업: 소통과 협업. 인문지식을 소통할 수 있고 공동작업을 할 수 있다.의견 교환 기능이 있다.
9. 다음은 인문정보학 공부와 장래 직업 기회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 가운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자가 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인문정보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인문지식을
사회화 하는 지식 콘텐츠의 개발에 관심을 둔 사람은 문화콘텐츠학의 일환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인문정보학을 전공으로 삼아 인문지식의 디지털 정보화
기술과 그것의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자, 공공 영역에서 지식 자원의
사회적 수집·공유·활용을 촉진하는 정보 관리자, 디지털 인문지식의 생산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문정보학 전문 연구자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문화콘텐츠 기획 개발자는 인문정보학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인문지식을 수집하고 그것을 원천소스를 삼아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또 콘텐츠 기획과 개발의 핵심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문화지식을 표현하는 것이다.그래서 인문정보학을 배울 필요가 있다.
10. ①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란 무엇인가? ②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
(1)월드와이드웹: 하이퍼 텍스트와 인터넷을 결합이다.
(2)HTML:하이퍼 텍스트 표현 언어이다. HTML로 웹 문서를 쓴다.
(3)HTML는 월드와이드웹의 표현 언어이자 편집 도구이다. 월드와이드웹은 HTML을 통해 웹 문서를 표현한다.
11. 시각적 인문학(Visual Humanities)이란 인문지식을 시각적인 형태로 전환하여 그 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구상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한옥마을을 시각화 인문학의 방법으로 표현하고 싶다.
가상현실 중의 3D모델링 기술을 통해 건축물을 재현하고 파노라마 사진으로 360도로 관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